본문 바로가기
  • 꽃 눈이 내리던 날~*
  • 그 어딘가 쯤...
별별이야기~/세상만사

미세먼지 + 황사!! 도움이 되는 음식!!

by 밀키~스! 2015. 2. 23.

미세먼지가 극심한 하루였습니다.

 

자동차 유리에는 정말 뿌~옇게 먼지가 그득 쌓였었구요, 멀리 보이는 건물들은 누렇게 낀 먼지로 인해 잘 안보일 정도였습니다.

 

4년만에 겪는 겨울 미세먼지라고 하네요~ 평소의 미세먼지 수치보다 4배나 높았다 하니 정말 심했지요~

 

그런데 3월 초에는 꽃샘추위와 함께 오늘 보다 더 극심한 황사 미세먼지가 온다고 하니 미리 마스크라도 사 두어야 겠습니다.

 

 

 

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(WHO)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,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고 하네요~

 

이렇게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 

외출 후 귀가 시에는 반드시 손, 발을 깨끗히 씻어 주시고, 세안을 해주며 입안을 물로 헹구어 내라고 합니다.

 

또한 미세먼지를 체내에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하는데요~

 

=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기관지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하게 된다. 기관지 점막의 습도 유지에도 매우 효과적이다. 또 물을 많이 마시면 면역력 증진과 더불어 미세먼지를 희석시키는 효과도 있다. 

해조류=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다. 이를 통해 체내에 쌓일 수 있는 중금속 또는 발암물질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. 

고등어 =오메가-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. 오메가-3가 많이 든 식품으로는 고등어, 연어, 꽁치, 갈치 등 생선류와 아욱, 들깻잎 등 채소류가 있다. 

녹차=녹차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도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. 몸의 순환도 돕고 발암물질의 억제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. 

=배는 기관지에 좋다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폐염증에 좋고 가래나 기침을 감소시킨다. 

마늘=마늘은 뛰어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다. 이 덕분에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의 해독을 도와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.

미나리=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을 한다.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다. 

 

실내 습도를 50%~60% 정도로 적정하게 유지하고 물이나 차 등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셔서 미세먼지로 부터의 위험을 줄여보세요~

 

출처 : http://news.chosun.com/site/data/html_dir/2015/02/23/2015022301386.html

         http://isplus.joins.com/article/696/17204696.html?cloc=